다른 사람에게는 들리지 않지만 내 귓속에서는 끊임없이 나는 소리가 바로 이명입니다. 예전에는 노화나 난청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젊은 층에서도 원인 모를 이명을 호소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명의 원인과 증상, 그에 따른 치료 방법과 관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내게만 들리는 이명과 그 원인
이명은 타인에게는 들리지 않는 자신에게만 이상한 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이명은 외부 자극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도 특정한 소리가 지속적으로 납니다. 귀울림이라고도 하며 소리가 나는 유형은 매우 다양한데 매미 소리, 바람 소리, 폭포 소리, 기계음 소리 등 사람마다 모두 다르게 날 수 있습니다. 이명에는 주관적 이명과 객관적 이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관적 이명은 가장 흔한 유형으로 소리를 자각하는 개인만이 들을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는 들리지 않는 이명입니다. 일반적으로 청각 세포의 손상으로 인한 난청으로 발생하게 되며 소리 또한 매우 주관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객관적 이명은 청진기나 다른 검사 장치를 이용할 경우 검사자도 들을 수 있는 이명의 아주 희귀한 경우입니다. 보통 혈류의 난류와 근육 경련 및 중이 뼈의 움직임 이상으로 인한 물리적 소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이명은 급성과 만성, 간헐적 혹은 연속적, 고음과 저음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은 지금까지 정확하게 아는 것은 어렵습니다. 보통은 큰 사고를 당했거나 큰 소리를 지속적으로 들어 생긴 소음성 난청, 갑자기 생기게 되는 돌발성 난청이나 메니에르병과 같은 여러 귀와 관련된 질병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를 크게 받았거나 뇌혈관의 문제 혹은 뇌종양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난청으로 인한 이명의 발생은 뇌가 외부로부터 입력되어야 하는 청각 정보가 부족하게 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뇌는 부족한 청각 신호를 뇌 스스로 만들어내게 됩니다. 청력이 떨어지게 되면 뇌의 청각 뉴런의 활동이 부족해지고 그 신호를 보충하려는 움직임으로 이명을 만들어냅니다. 뇌의 신경 활동이나 유모세포의 기능 변화 등에 따라 발생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유모세포가 손상을 입게 되면 청각 경로 역시 불규칙한 신경 활동을 일으켜 이명이 발생되고 인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난청이 있는 사람이 모두 이명을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명의 심각성은 난청이 있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는 데 반드시 청각 건강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법을 결정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재활과 치료 방법
이명은 종종 귀에서 울리는 소리가 나거나 윙윙거리고 곤충 소리와도 같은 특정한 소리가 귓속에서 나는 질병입니다. 이명에 특화된 치료법은 아직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 하지만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있습니다. 이명과 함께 난청이 동반된 경우라면 청각 재활 기기인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청력을 향상해 뇌로 전달되는 소리가 풍성해 짐에 따라 이명에 대한 인지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해 주거나 신경을 안정시키는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을 돕는 약물은 뇌와 청각 세포로 전달되는 혈액의 양을 늘려 청각 세포의 컨디션을 높여줄 수 있으며 신경을 안정시키는 약물은 이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뇌신경 자체를 안정시켜 이명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로 이명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바꿔줌으로 증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음향 치료나 이명 재훈련 치료법으로 이명과 비슷한 소리를 사용함으로 이명의 크기를 낮춰주고 감춰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우리 몸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만큼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낮추는 연습을 하는 것으로 증상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명을 유발할 수 있는 특정 음식이나 음료 혹은 약물은 반드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명의 정도와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의 컨디션에 따라 치료 효과는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단과 함께 치료계획을 세워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명 완화에 좋은 음식
지금까지는 이명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극적인 치료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이외 이명에 좋은 음식을 몇 가지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 재료들입니다. 굴과 돼지고기, 양고기, 미역과 같은 해조류 등이 해당합니다. 아연은 귀의 신경전달 물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청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이명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가 풍부한 토마토는 천연의 신경 안정제 역할을 할 수 있어 섭취하면 이명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콩, 두부, 잣, 호두 등입니다. 이명은 체력이 떨어졌을 때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체력을 증진할 수 있는 좋은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좋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나 시금치, 쑥과 같은 엽산이 풍부한 음식도 좋습니다. 엽산은 스트레스를 낮춰주고 달팽이관을 건강하게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해 청력 손실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산수유는 원기 회복에 아주 좋은 음식으로 피로 해소와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유기산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도 좋으니 꾸준히 섭취한다면 이명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등어는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 등의 고른 영양소가 함유된 식품으로 혈류를 원활하게 해 주어 귀로 가는 산소나 영양소를 공급해 주어 이명에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달걀노른자에 들어 있는 풍부한 아연 성분의 항산화 작용과 밤의 이뇨 작용은 신장을 강화하여 이명에 따른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몇 달 전 돌발성 난청으로 왼쪽 청력이 많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난청이 발생하면서 이명도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어떤 날은 두통이 생길 정도로 크게 들리기도 하고 어떤 날은 익숙할 때도 있습니다. 현재 뇌신경을 안정시키는 약물과 혈액순환 개선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약물 복용으로 치료가 된다는 생각이 아직 들지는 않습니다. 단지 이명에 예민해진 내 상태를 조절해 주어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해주기는 하는 것 같습니다. 제 주치의 말씀에 따르면 이명에 집중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집중하는 순간 뇌가 인식해 이명의 길을 더 넓고 크게 확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뭔가 집중할 수 있는 다른 일들을 온종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혹시 이명으로 괴로움을 겪고 계시는 분이시라면 취미활동을 하거나 가벼운 운동, 평소 좋아하던 일을 더 집중해서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혼자만의 외로운 싸움이겠지만 함께 이명쯤이야 하고 즐겁고 행복한 삶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일 많아서 행복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년의 고민 뱃살 그 원인과 질병의 위험성 (0) | 2023.03.06 |
---|---|
이명 원인과 치료의 한의학적 접근 (0) | 2023.03.05 |
홈 트레이닝 빅씨스 영상으로 가볍게 따라 하기 (0) | 2023.03.03 |
산책 코스로 좋은 경북 구미 다온숲 사전 탐방 (0) | 2023.03.03 |
건강을 위해 먹은 제로 칼로리 음료, 심장마비와 뇌졸중 위험 노출 (0) | 2023.03.02 |
댓글